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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움 이야기/학생 간호사

[국시 스터디] 아동간호학- 아동 발달 이론(성/심리사회/인지/도덕)

by 키킴즈 2020. 12.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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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킴즈입니다😊

 

아동간호학에서 빼놓을 수 없는 파트!

바로 아동의 발달 부분입니다~

 

프로이트, 에릭슨, 피아제가 이야기하는

아동의 성/사회심리/인지적 발달 특징을

연령에 맞게 잘 구분할 줄 알아야 하는데요~!

 

각 시기별로 아동의 특징을 비교하고 연결해보며

공부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표로 한 번 정리해 봤습니다~🤗

 

 

아동의 발달

 

 

위에 사진 속 표에 대한 내용입니다~

 

성심리학적 발달(프로이트)

심리사회적 발달(에릭슨)

연령

단계

특징

단계

특징

영아기

(출생-1세)

구강기

빨기, 씹기, 소리내기 등으로 구강욕구충족(충족 안 되면 커서 담배, 껌 등으로 욕구충족)

신뢰감

-불신감

기본적 신뢰의 성립은 첫 해에 두드러짐.

양육자의 일관된 양육태도, 지속적이고 정성 어린 배려가 필수적. ->신념, 낙관을 획득

불신감은 불완전, 불충분, 모순적, 부적절하게 충족될 때 발달.

(울기도 전에 다해주면 불신감이 형성)

유아기

(1세-3세)

항문기

의지대로 괄약근 조절 가능(배변, 대변 참기). 배변 시 분위기는 아동의 성격에 지속적 영향.

자율감

-수치심, 의심

괄약근 조절, 자율적 신체와 주위탐색 격려,

놀림금지. 자율성 발달.->자제력, 의지력 획득.

모방을 통해 배움. 의심과 수치심 같은 부정적 느낌을 주면 안 됨.

학령전기

(3세-6세)

남근기

생식기가 관심의 대상. 성 차이에 대한 호기심.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아들이 엄마를 사랑), 엘렉트라 콤플렉스(딸이 아빠를 사랑), 남근선망(여아가 남아 부러워함), 거세불안(어른들 말에 영향 받아)

솔선감

-죄책감

왕성하고 활발한 행동, 모험심, 풍부한 상상력 격려. 아동은 모든 감각과 능력을 동원하여 물리적 세상을 탐험하며 양심을 키워감. 스스로에 대해 경고, 위협->방향설정, 목적 익힘.

학령기

(6세-12세)

잠복기

지식의 획득과 놀이에 신체적, 심리적 에너지를 쏟음. 성에 대한 관심 잠복.

근면감

-열등감

학업과 업무완성으로 자기역량 획득.

경쟁, 협동, 규칙을 배움. 자신이 완성할 수 있는 업무와 활동에 관여하고 싶어 함.

사회적관계를 형성하는 중요시기.

->자기역량(발전된 자아의 자질)획득.

기준을 따라가지 못한다고 믿으면 부적합성, 열등감이 발달.

청소년기

(12세 이상)

생식기

성호르몬 분비, 생식기관 성숙,

성에 대한 관심 급증.

친구와의 관계형성이나 결혼에 대한 준비에도 노력을 기울이는 시기.

정체감

-역할혼돈

자신의 신체상, 자아개념에 적응. 자신의 개념과 가치를 사회의 것과 통합하기 위해 노력. 긍정적으로 발전. 직업에 대한 결정 위해 노력.

->타인,가치,관념에 대한 헌신, 충성심 얻게 됨

타인의 눈에 비춰지는 모습에 지나치게 신경 쓰게 됨. 핵심갈등을 해결 못하면 역할혼돈 일어남

 

인지 발달(피아제)

연령

단계

특징

출생-2세

(영아기)

감각 운동기

자극(감각)에 대한 반응(운동)으로 인지능력 발달.

반복, 모방행위, 인과관계 인지. 시행착오를 통한 문제해결. 높은 호기심, 실험정신. 주변으로부터 자신 발견, 대상영속성(대상이 눈에 보이지 않더라도 어딘가에 존재하고 있을 거라 생각)

2세-7세

(유아,

학령전기)

전조작기

조작 이전단계, 자아중심주의(이기심이나 자기중심성이 아니라 어떤 자리에 다른 사람으로 대신하지 못하는 것을 말함. 자신과의 관련성으로 해석), 구체적, 유형적. 보이는 것 이상으로는 판단, 추론 못함. 직관적, 보존개념 결여.(자기가 잠자는 것처럼 하늘의 별도 잔다고 믿음. 무게, 길이, 크기, 시간문제도 취급하기 시작.

배나온 여자는 모두 임신부라 생각)

7세-11세

(학령기)

구체적 조작기

논리적, 보존개념 발달(부피, 무게, 숫자 같은 물리적 요소가 겉모양이 변한다 해도 그대로 유지된다는 것을 깨달음), 귀납적 사고, 주변 사실을 분류, 정리, 구성할 수 있게 됨.

타인의 관점 고려 시작.

11세-15세

(청소년기)

형식적 조작기

추상적 사고, 가설 설정, 철학적 사고, 논리적 추론 가능. 적응성, 융통성이 특징.

 

도덕적 발달(콜버그)

연령

단계

특징

4세-10세

(유아, 학령전기)

전 인습적 수준

(전조작기)

선과 악, 옳고 그름의 구분은 양육자에 의해 결정.

(올바른 행동은 자신 or 타인의 욕구를 만족시키는 것으로 인식). 처벌을 기피하기 때문에 규칙과 기준에 대한 결정권이 있는 사람에게 무조건 복종. 기본적 도덕 질서에 대한 개념이 없음.

10세-13세

(학령기)

인습적 수준

(구체적 조작기)

일치와 충성심에 관심. 결과보다 가족과 단체와 국가적 기대유지에 가치를 둠. 규칙과 사회질서 준수, 권위에 존경, 자신이 해야 할 일에 노력. 도덕성이 발달된 단계.

13세 이후

(청소년기)

후 인습적 수준

(형식적 조작기)

사회 전체가 동의, 검증 거친 일반적인 개인권리와 기준에 입각하여 올바른 행위를 새롭게 재정의. 자율적, 원칙적 수준.

사회적 요구와 합리성을 추구할 경우 법 자체가 바뀌어야 한다는 점도 강조. 스스로 선택한 윤리적 원칙에 의거하여 양심적 결정으로 인도.(이런 수준의 도덕적 이성에 이르는 인간은 거의 없음)

 

영적 발달(Fowler)

연령

단계

특징

영아기

미분화

아동 자신의 신념이나 개념이 없음.

유아

학령전기

직관적-투사적

부모의 종교적 행위 모방, 부모의 가치나 신념 일부 동화

학령기

신화적-문자적

종교 관심 높고, 신의 존재 수용.

선한 행동->보상, 악한행동->벌 받는다고 믿음. 신께 기도.

청소년기

종합적-인습적

영적 실망-기도 수용 안되면 포기나 수정

청소년기

개별적-반사적

타인의 종교 기준과 부모의 종교적 기준을 과학적 관점으로 비교.

 

언어발달

연령

특징

3-4개월

옹알이(구구-, 소리흉내)

4개월

사회적 미소(기쁘거나 좋을 때 낄낄거림)

9개월

‘마마’, ‘다다’로 말하기 시작

12개월

‘엄마’, ‘아빠’ 등 4개 단어 사용

18개월

20개 단어 사용

24개월

300개 단어 사용, 2-3개 단어로 문장 말함.

36개월

900개 단어 사용, 3-4개 단어로 문장 사용.

 

유아기/학령전기 혹은 학령전기/학령기

매우 헷갈릴 수 있기 때문에

확실하게 알아두고 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파트별로 외우다보면 막 섞여져서

잘 이해하고 넘어가야겠더라구용 ㅜㅜ

 

표 보면서 서로 연결지어 공부하고

개념 확실히 해두어서

아동발달 문제 꼭 맞춥시당~🙌

 

그럼 이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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